정보성

등기부등본 인터넷발급 방법 2가지(핀플러스,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

jcera1 2022. 9. 5. 23:41
반응형

등기부등본 인터넷발급은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가 아니기 때문에 막상 하려고 했을 때 시간을 많이 잡아먹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리가 90% 이상 쓰는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 외에 한 가지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개인 등기부등본은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로 충분할 것 같고, 만약 한달에 수십 건 발급을 해야 하는 법인 종사자라면 한 번 보실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등기부등본

등기부등본이란 등기와 관련된 원본을 등사하여 작성한 문서를 의미합니다. 등본은 다양한 주제에 따라 작성될 수 있는 것이고 등기란 국가의 법정 절차에 따라 등기부에 부동산에 관한 일정한 권리관계를 적은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등기는 부동산에 관한 권리 변동의 요건이 되며, 부동산의 경우 특히 그 내역을 살펴보지 않을 경우 소유가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등기부를 이용해서 관리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등기부등본은 누구든지 수수료를 내고 열람 및 발급이 가능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론 등기부등본 열람 및 발급도 주민등록등본 같이 무료로 발급 가능하게 해야 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등기부등본이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 증명서 보다 사용 빈도가 많지는 않을 텐데, 아무래도 다른 이유가 있을 거 같습니다. 

 

그렇다면 본론으로 돌아와서 등기부등본 열람 및 발급 방법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방법 1.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개인)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는 너무나 잘 알려져 있고,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대법원 인터넷등기소

 

www.iros.go.kr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부동산 등기 화면이 보이고, 열람하기와 발급하기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열람 수수료는 700원, 발급 수수료는 1000원입니다. 

로그인 후 주소를 검색하시면 원하시는 등기부등본 발급이 가능합니다. 

여기까진 흔하게 공유되어 있기 때문에 쉽게 진행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가까운 등기소 위치 찾기

 

등기소찾기

[참고] 서울중앙지방법원 등기과, 상업등기소, 강남등기소, 관악등기소, 성북등기소, 동작등기소가 폐소되고 서울특별시 동작구, 관악구, 서초구, 강남구를 관할구역으로 하는 서울중앙지방법

www.iros.go.kr

 

 

방법2. 핀플러스(법인)

부동산 및 법인 관련 종사자들은 매달 수십~수백 건의 인터넷 등기부등본을 열람하고 발급받아야 하고 거래를 위해 등기 변동 내역이 없어도 계약 안전을 위해 ‘계약 당일 날짜’ 등기부등본을 중복 발급하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이럴 때 원클릭으로 가능한 플랫폼이 핀플러스입니다. 

 

부동산등기부등본, 건축물대장, 토지대장, 지적도, 토지이용계획 등 2 곳으로 이원화된 부동산·법인 발급 서류를 단 1회의 로그인과 주소 입력으로 한 곳에서 일괄 열람 및 발급이 가능하고 이로 인해 기존 이용 시간을 줄이고, 수작업이 줄어드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 번에 선택을 해서 출력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그렇다면 단점은 무엇일까요?

 

 

결국 비용이죠. 정부 이용료보다 50원에서 200원이 비싸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개인이 1부 발행하는 경우는 정부 사이트를 업무차 다량 출력이 필요하면 외부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결국 비용이랑 시간이랑 맞바꾼다는 개념입니다. 업무차 발급이라면 충분히 고려는 해볼 필요가 있어 보이네요. 

 

 

등기부등본, 건축물대장 쉽고,빠르고,대량으로 발급 핀플러스글로벌

검색한번으로 원하는 서류를 쉽고, 빠르게 부동산, 법인 등기대장

finpl.kr

 

이상 등기부등본 인터넷발급 방법 2가지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