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 코인

파월 의장 연설 시간 이번엔 또 어떻게 흘러갈까? 주가예상

jcera1 2022. 9. 19. 23:19
반응형

파월 의장 연설 시간은 언제? 

 

주식시장의 9월 가장 큰 이벤트는 바로 파월 의장의 연설이 아닐까 싶네요. 사실 이양반의 한마디에 주가가 요동치는 것이 이해가 가지는 않지만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고, 시장의 영향성을 무시하지는 못하는 것 같습니다. 

 

파월 의장

파월의장
1. 출생 : 1953. 2. 4. 미국
3. 경력
2018.02~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 FRB 의장
2012.05~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 FRB 이사
2010~2012 양당정책센터 BPC 객원연구원
2008 글로벌인바이런먼트펀드 매니징 파트너

 

 

현재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 FRB 의장을 2018년부터 맡아 오고 있습니다. 

 

파월 의장 FOMC 연설 시간은?

 

fomc 일정 한국 발표시간은 9월 22일 목요일 오전 3시입니다. 아마 이때 빅 스텝, 자이언트 스텝 등 금리 인상 폭과 파월 의장의 연설 기조에 따라 나스닥, 코스피, 가상화폐 시장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올해 2번 더 FOMC가 남아 있는데, 현지시각으로 11월에 1번, 12월에 1번 예정되어 있으니 상세 일정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fomc 일정 한국 발표시간은? 그리고 꼭 확인 해야 할 지표!

최근 가상화폐와 해외주식, 코스피는 fomc 연방 공개 시장 위원회 금리인상폭에 따라 롤러코스트를 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번 달 주요 경제 캘린더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FOMC(Federal Open Ma

jcera.kr

 

한국 시간 오전 3시에 금리결정을 하고, 이전 2.5%에서 3.25%로 올릴 것으로 시장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연방공개시장위원회의 경제전망, 성명서가 이어지고, 3시 30분에 FOMC 기자회견이 잡혀있습니다. 이때 파월 의장 FOMC 연설을 할 예정이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나스닥의 방향은?

시장에서는 연준이 자이언트스텝(0.75%포인트 금리인상)을 진행할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울트라 스텝(한 번에 1.0% 포인트 인상)을 언급하기도 하지만, 시장에 미칠 충격이나 그동안 연준 인사들의 발언 등을 감안하면 이번에 1%를 인상할 가능성은 낮아 보입니다. 

 

만약 1% 인상을 단행한다면 정말 나스닥, 코스피 등 주가는 무너져 내리지 않을 까 싶습니다. 하지만 0.75% 인상이 된다면 반대로 갈 것으로 개인적으로 예상해봅니다.

 

그 이유로 미국의 지난 8월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이 전년 동월 대비 8.3%, 근원물가 상승률은 6.3%를 기록했는데, 주가가 너무 큰 폭으로 내렸던 것 같습니다. 이미 어느 정도 선반영 되어 있을 거라고 봅니다. 그때 당시 기억이 나는데, 계속 약세장에서 꾸준히 상승하고 있었고, 가상화폐도 20,000달러 이하에서 22,000달러까지 며칠간 상승하는 도중에 한 번에 무너져 내렸던 걸로 기억합니다. 

 

그리고 9월 18~19일에도 20,000달러에서 18,200달러까지 단숨에 뺐고, 공포를 주면서 오히려 현재 19,200달러까지 가파른 상승추세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두 달 전 연준 때도 0.75포인트 인상되었을 때도 다 떨어질 것으로 예상했는데, 불확실성 해소라는 말도 안 되는 이유로 나스닥은 상승했던 걸 기억합니다. 이번에도 소비자 물가지수로 인해 주가는 많이 내렸고, 오히려 반대로 움직이지 않을까 예상이 되네요. 

 

항상 주가는 일반인들의 예상과는 반대로 움직이는 것 같습니다. 

최근 보니 가상화폐, 선물시장, 나스닥과 어느 정도의 상관성을 가지는데, 같이 지켜보면 재밌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지금과 같은 달러 강세와 기준금리 인상이 계속된다면 장기적은 약세장은 벗어날 수 없을 것 같은데, 빨리 물가지수가 안정되어 주식시장도 안정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